반응형

올해 종합부동산세 부담액이 최소 20% 중반 이상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. 기본공제 상향조정과 세율 인하,2주택자에 대한 중과 해제 등 세법 개정이 효과를 내는 가운데 부동산 가격 급락에 따른 공시가격의 두 자릿수 하락이 맞물린 결과입니다.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_Rhs3rGkpto 

 

2023년 종부세 대상자 절반으로

2023년 종부세 부담액이 1/3 수준으로 줄거나 아예 종부세 부과 대상에서 빠지는 경우도 속출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. 세무업계는 올해 서울 지역 아파트 종부세 부담액이 최소 20%대 중반이상,상당수가 60%대 이상 줄어들 것으로 분석했습니다.

 

기획재정부는 공동주택 공시가격 발표를 앞부고 종부세 공정시장가액비율 조정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하는데요. 현재 60% 역대 최저치까지 하락한 공정시장가액비율을 일반적인 80%로 되돌리겠다는 것입니다.

 

공정가액비율은 일종의 종부세 할인율입니다. 종부세는 매년 6월 1일 기준 개인의 집값(공시가격) 합산액에서 기본 공제액을 뺀 금액에 공정가액비율을 곱해 세금을 매기는 기준금액(과세표준)을 구합니다. 공정가액비율이 높을수록 과세표준이 커져서 종부세를 더 내야 합니다. 반대로 비율이 낮아지면 세금부담이 줄어듭니다.

+ Recent posts